음... 분명 많은 걸 한 것 같은데 밤을 꼴딱 새서 기억이 잘 안 난다. Day24는 어제였고, 잠은 오늘 아침 6시 30분이 되어서야 잘 수 있었다. 리덕스를 붙이고 파이어베이스와 연결하는 것도 강의자료만 보고서도 어찌어찌 되었던 것 같다. 중간에 자꾸 map으로 뿌려줘야 하는 리스트가 'not iterable'이라며 오류가 떴지만 그것도 오랜 구글링 끝에 극적으로 해결했다. 의외로 배포하는 데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을 수 있다길래 배포까지 해놓고 잠을 자자는 생각으로 밤을 통째로 날렸다.
Day25 한 일
점심 때 겨우 일어나서 컴퓨터를 켜 보니 배포는 무슨, 제대로 된 게 없었다. 뭔가 연결이 되긴 됐지만 크롬창 탭 부분에만 title이 겨우 뜨고 html로 치면 body 부분은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 상황이었다. 파이어베이스에서 배포하려던 게 잘 안 될 수도 있겠다는 걸 깨닫고는 바로 AWS S3로 전환했다. 파이어베이스로 고전하던 문제들은 S3에서는 만나지도 않았다. 그리고 생각보다 배포는 빠르게 끝났다.
그런데 또 다른 문제가 생겼다. 내가 의도했던 모양새는, 데이터를 추가하는 페이지에서 추가를 완료하고 나면 다시 메인 페이지로 돌아오면서 방금 추가한 데이터를 포함한 데이터 리스트가 보여지는 거였다. 그런데 추가를 하고 나면 메인 페이지로 돌아가기는 하는데, 데이터가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새로고침을 하면 보이기는 했지만, 왜 그게 자동적으로 안 되는 거였을까. 혼자 고민하고 찾아봐도 도저히 안되겠어서 팀원들에게 코드를 보여주고 함께 머리를 싸맸지만 그래도 해결이 잘 되지 않았다. 결국 데이터를 추가하는 버튼을 눌렀을 때 페이지를 강제로 새로고침을 하는 window.location.reload();를 넣어 해결했다.
그리고 또 다시 문제가 생겼다. 로컬에서는 위의 방법으로 해결이 되는 듯했지만, 배포하고 나서는 새로고침은커녕 아예 메인 페이지로 돌아가지도 않았다. window.location.reload();를 빼고 실행하면 새로고침은 안될지언정 메인 페이지로는 갈 수 있었다. 추가한 후 페이지 이동을 못하는 버전, 페이지 이동은 할 수 있지만 빈 화면을 보여주는 버전 중 택일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고민 끝에 데이터를 추가하고 나면 데이터를 추가했다는 팝업을 띄우고, 그 팝업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그제야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을 생각해 냈다. 조금 번거로운 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그래도 그 편이 보기에 나았다. 처음 의도했던 것만큼 깔끔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완성본을 제출할 수 있었다.